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8504(Print)
ISSN : 2287-8165(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rnational Agriculture Vol.27 No.1 pp.30-34
DOI : https://doi.org/10.12719/KSIA.2015.27.1.30

Survey on the Pepper Seed Market of Indonesia and Vietnam

Ho Jin Lee, Eun Young Yang, Mi Young Park, Soo Young Chae, Woo-Moon Lee, Moo Kyoung Yoon, Jung-Ho Kwak†
Vegetable Research Division,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Suwon 440-706, Korea
Corresponding author: (Phone) +82-31-240-3642 jhknest@korea.kr
October 13, 2014 December 26, 2014 January 26, 2015

Abstract

This study was performed to provide domestic seed companies with the most practical information of foreign pepper-seed market for the expansion of Korean pepper industry. As the study target, Indonesian and Vietnamese pepper seed markets were surveyed and analyzed by cultivation types, varieties, insects and diseases. Indonesia is the world top 4 population country, and it showed 6% economic growth for the past 5 years. The main pepper cultivation areas are located at east and middle Java, and popular varieties are spiral and large fruit types. The leading varieties are “Gada”, “Lado”, “TM 999” and “Hot Chilli”. To develop those market, soil-borne disease (bacterial wilt and phytophthora blight) and insect (fruit fly, mulberry thrips) resistant varieties are required. The population of Vietnam is two times than that of Korea and GDP is 174.4 billion US dollars in 2013. In Vietnam, the most popular pepper type is “Short Erect”. Main pepper varieties are “EW207” and “Chenh phong No.1”. To develop export-oriented cultivar for Vietnam, anthracnose and bacterial wilt resistance should be considered.


인도네시아·베트남 고추 종자 시장 조사

이 호진, 양 은영, 박 미영, 채 수영, 이 우문, 윤 무경, 곽 정호†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초록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Korea Forest Service

    고추는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는 대표적인 조미채소로 국내 에서 생산되는 전체 채소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 다. 고추에는 캡사이신과 각종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여 동서양 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향신료뿐만 아니라 생과, 색 소 및 의약품 등의 원료로써 앞으로도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 으로 기대되고 있다(Bosland, 1996). 2013년도 통계자료에 따 르면 국내의 고추 종자산업은 연간 총 생산량 2,118 kg, 매출 액 490억 원에 달하며, 이 중 수출액은 970만 달러로 종자 수 출면에서도 그 중요도가 매우 높다(KSA, 2014). 반면, 고추 종자의 수출을 위한 해외시장조사 및 수출용 품종의 개발은 종 자시장 규모가 큰 미국이나 중국, 일본 등 일부 국가에 편중되 어있 다 .

    한편, 세계 4위의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최근 5년간 평 균 약 6%의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으며(IMF, 2014), 열대기후 로 작물의 연중 재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품종개량에 필요 한 매우 다양한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의 인구규모 는 한국의 약 2배에 이르며, 국내총생산(GDP)이 꾸준히 증가 하여, 2013년 기준 1,700억 달러로 집계되었다(World Bank Search, 2014). 최근 채소 소비의 증대에 따라 재배면적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풍부한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고 품질 F1 종자의 보급 및 재배기술의 발달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동남아시아권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고품질 농 산물에 대한 관심과 요구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국 가들과 우리나라 간 농업분야의 교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 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농업관련 통계자료 및 현장조사가 미미하여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는 인도네시아 와 베트남을 대상으로 고추의 주산단지별 재배현황 및 품종동 향, 병해충 등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고추 종자산업의 해외진 출 확대 및 수출산업화의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인도네시아 고추 종자 시장

    1.고추 종자 시장 개요 및 규모

    인도네시아 전체 고추 재배면적은 200,000 ha이며, 이중 절 반인 100,000ha 는 Spiral타입과 대과종이고 나머지50%는 소 과종으로 연평균 종자 소요량은 10,000 kg이다. 연도별 고추 재배면적은 매우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생산량은 10 년간 약 2배 가까이 증가된 것을 볼 수 있다(Table 1). 이러 한 결과는 재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교배종으로서의 전환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 재배면적 200,000 ha 중 약 60%가 자바섬에서 재배되 며, 특히, 동부 자바와 중부 자바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재배되 고 있다(Table 2). 이는 자바섬에 인구가 집중되어 노동력이 풍부하며, 양질의 경작지 또한 그곳에 위치하여 자연스럽게 재 배면적이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2.고추 유형 별 종자 시장 분석

    고추 유형 별 인도네시아 재배면적 및 종자 소요량은 교배 종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Table 3).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 이, 전체 인도네시아 고추 재배면적의 절반인 100,000 ha는 Spiral타입(Fig. 1)과 대과종이며 나머지 50%는 소과종으로, Spiral과 대과종 고추의 70%는 교배품종이고 30%는 고정종인 방임수분 품종이다. 소과종은 100% 재래종으로 대과종과 교 배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훨씬 매운 것이 특징이다. 따라 서, 교배종 전환이 가능한Spiral과 대과종의 잔여 시장규모는 33,000 ha, 종자시장의 규모는 4,500 kg 정도이다.

    3.고추 재배단지 현황

    가서부 자바

    주요 재배지는 가룻지역으로, 재배면적 23,000 ha 중 약 70% 인 16,100 ha는 Spiral 타입이 재배되고 30% 정도인 6,900 ha 의 면적에 대과종 고추가 재배되고 있다(Table 4, 5).

    고추의 타입별 판매가격은 Spiral타입이 더 높은 가격을 받 는 경우가 많으나, 큰 편차는 없으며, 반대로 대과종이 더 높 은 가격을 받는 경우도 있다. 현재 담배, 옥수수 등 정책적으 로 추진하는 기타 작물의 면적증가로 인하여 고추의 재배면적 이 크게 줄었으며, 이에 따라 판매가격이 예년보다 크게 상승 하고 있다.

    유인은 일반적으로 5포기마다 대나무 지주와 나일론 줄을 이용하여 줄기가 쓰러지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초장이 120cm 이상으로 크게 자라는 경우도 흔히 있어서 큰 말뚝을 지주로 하여 유인한다. 농약의 살포는 재배기간 동안 약20회 정도로 상당히 많은 편이며, 대부분 살균제 보다는 살충제를 더 많이 살포하고 있다. 이 지역에 많이 발생하는 병해는 탄저병, 청고 병, 역병, 바이러스병 등이며, 해충은 총채벌레, 담배나방, 열 대파리, 응애, 온실가루이 등이다.

    4.고추 주요 품종(Leading Variety) 주요 특성 분석

    가품종명 : Gada

    주요 재배지는 동부 자바 및 중부 자바의 저지대로, 대부분 고온과 청고병 오염, 점질 토양 등 주로 고추재배에 부적합한 지역에서 재배되어 온 이 품종은 저지대의 불량환경에서도 재 배가 용이하고, 중조생으로 초기수량이 많아 농민들이 선호하 며, 대만 Nongyou(農友)사의 “Hot Beauty” 를 대체하여 재배 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Nunhems사의 숙기가 약 일주일정도 빠른 신품종 “Fantastik” 에 일부 영향을 받고 있으나, “Fantastik” 은 청고병에 약한 단점이 있어, 대체에는 한계가 있을 것 으로 보인다. Tanindo사의 “Imperial” 또한 과실의 크기를 20%정도 더 키워 “Gada”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보완점은 잎을 두껍게 하여 총채벌레의 피해를 줄일 필요가 있으며 과실 끝 부분을 둥근형으로 만들어 수송 및 저장성을 높이는 동시에, 탄저병에 저항성이면서 과실의 크기가 큰 대 과종이 요구된다.

    나품종명 : Lado

    주요 재배지는 동부 자바 및 중부 자바, 수마트라 두 섬의 저지대이다.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Spiral 타입의 과실의 길이 가 긴 품종으로 상위절에서도 과장이 길며, 농업용수가 부족 한 해안지역의 사질토에서 점질토에 이르기까지 재배 영역이 매우 넓은 특징이 있다. 또한, 고온이나 건조 하에서도 잘 견 디어 재배가 용이하다. 그러나, 고랭지로 올라가면 초세가 약 해지고 과장이 급격히 짧아지는 단점도 있는데 이는 이 품종 이 저온에 민감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보완점은 절간을 줄여 유인재배가 용이하도록 하고, 착과성 을 높여 다수확이 가능한 품종 개발이 요구된다. Spiral의 저 지대 지역은 대부분 이 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고랭지 지역 은 Monsanto사의 “TM-999” 품종이 주로 재배된다.

    다품종명 : TM 999

    인도네시아 Spiral 형태의 최초 교배종이며, 재배지역은 저 지대와 고랭지 및 자바섬에서 수마트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재배되고 있다. 이 품종의 선호 이유는 재배적응성이 높고, 유 인 등 재배가 용이하다. 특히, 상인들이 이 품종의 품질을 인 정하여 다른 품종보다 항상 높은 가격으로 수매하고 있다. 단 점은 만생으로 초기 착과에서 최종 수확까지 재배 기간이 길 다. 따라서, 저지대에서 조기 수확을 원하는 농민들은 “Lado” 품종을 선호하며, 최근 고랭지용 Spiral 품종인 Takii사의 “Red Sabel” 품종의 등장으로 쇠퇴기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보완점으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과형을 길게 하고 특히, 상 위 절에서 과장이 짧아지는 현상을 줄이며, 고온 하에서 조기 착 과능력을 높인다면 저지대의 품종으로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라품종명 : Hot Chilli

    인도네시아 최초의 대과종형 고추로 대만 Nongyou(農友)사 의 “Hot Beauty”를 제치고 대과종 고추의 대명사 역할을 하 고 있는 품종이며, 해발 500~1,400m에 재배되는 고랭지용 고 추 품종이다. 이 품종의 선호 이유는 “Hot Beauty”보다 30% 정도 증수되며, 고랭지에서 적응성이 우수하여 다수확을 원하 는 농가가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내서성이 약해 저지대 대과 종 재배지역(동부 자바)에서는 재배가 어렵다. 보완점은 후기 에 나타나는 황화낙과 현상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5.고추 우량 품종 구비조건 및 수출용 품종 육성 포인트

    인도네시아 대상 우량 품종 구비조건은 토양 전염병, 고온, 과습 및 가뭄에 강하며, 과실꼭지가 쉽게 떨어지지 않아야 한 다. 또한 저장성과 수송성이 우수해야 하고, 총채벌레에 강한 품 종이어야 한다. 특히, 건과품질보다는 생과품질이 중요하다.

    수출용 우량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해충, 청고병 및 역 병에 강하며, 뿌리는 내건성이 강하도록 심근성이고, 총채벌레 피해가 적은 품종이어야 한다. 과탁은 깊게 과실을 감싸고, 과 실의 끝 부분이 날카롭지 않으며, 왁스층이 두꺼워야 한다. 또 한, 곡과 발생이 없고, 종자수가 많도록 태좌부가 길면서 과형 이 상단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베트남 고추 종자 시장

    1.고추 종자 시장 개요 및 규모

    베트남의 전체 고추 재배면적은 51,000 ha 이며, 평균 종자 소요량은 12,700 kg으로 종자가격은 290 $/kg이다. 지역별 고 추의 재배 현황은 Table 6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 고추 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Short Erect(하늘초) 타입 중에서 단지형태로 재배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총 단지 면적은 36,000 ha로 전체 고추 재배면적의 약 70% 정도이다.

    2.고추 유형별 종자 시장분석

    Short Erect타입은 베트남 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타입이며, 과실의 크기가 작으며 매운 맛이 강하다. 주요 품종은 East-West사의 “EW207”과 현지 회사인 Chenh phong 의 “Chenh phong No.1”이다. 중부 Dalat 지역에서 재 배되고 있는 “F1-20”은 현지 회사인 Southern Seed Company가 공급하는 품종으로, “Hot Chilli” 품종과 유사하다(Table 7).

    3.고추 단지 조사현황

    가단지명 : (Binh Ninh Village, Cho Gao District, Tien Giang Province)

    전체 재배면적은 약 14,000 ha로 일반적으로 Tien Giang Province의 경우 매년 7,000 ha 정도 재배를 하였으나, 2012년 에는 Dong Thap과 An Giang지역의 홍수 피해로 인해 Tien Giang Province의 면적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Binh Ninh Village Cho Gao District Tien Giang Province의 좁은 지역 에 매우 집중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이 재배단지는 특이하게 도100% 하늘초 고추가 대면적에 재배되고 있는 밀집 재배단 지이다.

    판매가격은 예년의 경우 kg당 1$ 내외였으나 경합지역인 Kien Village (Cho moi District An Giang Province)과 Tan Hue Village (Thanh Binh District Dong Thap Province)이 태풍으로 침수되어 이 지역에서만 고추가 출하되기 때문에 kg 당 3$씩 판매되는 호경기를 맞이하였다. 이에 따라 모든 농가 에서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 생산량 증대에 힘쓰고 있었다.

    파종은 4월과 10월에 2회 실시하며, 일반적으로 10월 파종 이 주요 작형으로 이 시기의 기후가 양호하여 수확 기간이 3 개월 정도로 길다. 따라서, 수확량도 많으며, 품질 또한 좋은 편이다. 4월 파종의 경우 수확 시작 1개월 후인 8월부터 이 지역에 우기가 시작된다. 이 때 각종 병해가 심해지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고, 수확량도 적으며, 품질도 떨어지는 편이다.

    육묘는 30일 내외로 하며, 전문 육묘장이 없어서 모든 농가 에서 자가육묘를 하고 있다. 두둑은 대부분 폭 140 cm의 두 줄로 정식하고, 줄 간격은 30 cm, 포기 간격은 25 cm정도로 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ha당 약 35,000주 정도를 정식하며, 2차 파종의 경우 재배 기간이 길지 않아서 포기가 작기 때문 에, ha당 38,000주 이상 밀식을 하는 경우도 많다.

    추비는 정식 15일 후 두둑에 16-16-8 복합비료를 500 kg /ha 을 사용하고 이후 1 ~ 2주 간격으로 2회를 더 시비해서 총 3 차례의 추비를 하며, 정식 후 60 ~ 65일부터 수확을 시작한다. 수확 인건비는 시간당 8,000동, 하루 64,000동(미화 약 3달러) 정도이고, 하루 수확량은 소과(5 cm 내외)의 경우 12 kg, 대과 (6 ~ 7 cm)의 경우 25 kg 정도를 수확한다. 병충해는 주로 우기 에 발생하는데 탄저병 피해가 가장 심하며, 청고병도 자주 발 생하고 있다.

    주요 품종은 East West의 “EW207” 이 가장 인기가 높아 오랫동안 재배 되었으며 점유율도 60% 정도로 높다. 그러나 최근 Chenh Phong 회사의 “Chenh Phong No.1”이 과장이 긴 장점을 인정받아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2012년 의 점유율은 40% 정도 이다. 시장 판매가격은 예년의 경우 kg 당 1달러 내외였던 것이 출하량이 줄면서 3달러까지 값이 올 랐다. 일반적으로 과장이 5 cm보다 짧거나 7 cm보다 길면 값 이 떨어지나, 2012년의 경우 품귀현상으로 모두 높은 가격에 거래되었다.

    5.고추 주요 품종(Leading Variety) 들의 특성 분석

    가품종명 : EW207

    베트남 고추 제일의 주산단지인 Tien Giang 지역에서 오랫 동안 재배되어 온 인기품종으로, 종자 판매량은 4,500 kg이며 , 시장 점유율은 60%에 이른다. 조생종으로 수확량은10톤 내 외이다. 과장이 4 ~ 5 cm정도이고, 광택은 보통이며, 신미가 매 우 강하다. 과실은 단단하여 수송성이 양호한 편이다. 최근 경 쟁 품종인 “Chenh phong No.1”이 보급되면서 차츰 “EW207”시장을 대체하고 있다.

    나품종명 : Chenh Phong No. 1

    “EW207”보다 과장이5~6cm정도로 약간 길고, 더 단단할 뿐 아니라 광택 또한 우수하여 인기리에 재배되고 있다(Fig. 2). 조생종으로 세력이 매우 왕성하며, 특히, 과실이 조금 더 큰 것이 수확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 점유율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적 요

    본 연구는 고추 종자산업의 해외진출 확대 및 수출산업화의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 다. 최근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을 대 상으로 고추의 주산단지별 재배현황 및 품종동향, 병해충 등 을 조사 분석하였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인구대국으로, 최근 5년간 평균6%의 경제성장을 보이는 국가이다. 인도네시 아에서 주로 재배되는 고추 타입은 Spiral과 대과종이며, 주 재배지역은 동부 자바와 중부 자바 지역이다. 주요 품종으로 는 “Gada”, “Lado”, “TM 999” 및 “Hot Chilli” 이다. 수출 용 품종의 구비조건은 청고병, 역병 등의 토양 전염병 및 총 채벌레, 열대파리와 같은 해충에 강한 품종이어야 한다. 베트 남의 인구규모는 한국의 약 2배에 이르며, 2013년 기준 국내 총생산(GDP)이 1,700억 달러이다. 베트남에서 주로 재배되는 고추 타입은 Short Erect(하늘초)로서 주요 품종은 “EW207” 과 “Chenh phong No.1”이다. 베트남 수출용 품종을 육성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탄저병 및 청고병에 대한 저항성을 고려 하는 것이 필요하다.

    Figure

    KSIA-27-30_F1.gif

    Many kinds of pepper of Spiral type varieties in Indonesia.

    KSIA-27-30_F2.gif

    Comparison of fruit size between “EW207” and “Chenh Phong No.1”

    Table

    Pepper cultivation area and production of Indonesia.

    Cultivation area and production of Indonesia.

    Market segment of Indonesia.

    Leading varieties of Spiral type pepper in Indonesia.

    Leading varieties of TW type pepper.

    Cultivation area and production of Vietnam.

    Market segment of Vietnam.

    Reference

    1. Janick J (1996) Progress in new crops, ASHS Press, pp.79-487
    2. IMF (2014) World economic outlook.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 http://www.imf.org,
    3. KSA (2014) Total amount of production and sales status of pepper seeds for 2013 of Korean Seed Association. February 18. 2014.http://www.kosaseed.or.kr, [translated in English]
    4. World Bank Search (2014) GDP. GNI per capita. The World Bank. http://www.worldbank.org,